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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만 잘못된 상식
비만 잘못된 상식

 다른 사람보다 많이 먹지 않는데 비만해지는 이유는?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비만 환자에서 음식량을 엄격히 제한하면 체중이 줄어드는 것으로 미루어 보면 대개는 섭취 열량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만 환자는 음식을 먹고 난 이후에 자신이 먹은 음식의 종류를 잘 기억하지 못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식이요법만으로 체중을 줄였더니 힘이 없어지고 근육도 약해지는 것 같은 데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식이요법과 함께 운동을 하여야만 그런 증세들이 없어집니다. 체중이 감소되면 지방 뿐만 아니라 근육같은 제지방도 소실됩니다. 그러므로 식이요법 때에는 운동을 함께 시행하여 근육조직을 증가시켜 기초대사량도 늘리고 산소 운반 능력도 증가시켜야만 합니다.

마음껏 먹고 체중을 줄일 수 있다는 광고가 사실인지?
비만치료식이에는 다양한 종류의 다이어트 방법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한가지 종류의 음식만 섭취해서 체중을 줄이는 방법이 있는데 그 음식에 질리게 하는 방법입니다. 한가지 이외의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바로 실패하게 되며 영양공급이 고루지 않아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황제식이라 하여 스테이크만 주로 하여 지방과 단백질만을 먹는 식이요법도 있으나 단기 효과는 있지만 장기적인 체중감량 효과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광고에 현혹되어서는 되지 않겠습니다.

One food diet, 즉 한가지 음식만 먹는 방법이 체중감량에 효과가 좋다는데 사실인지?
사과 다이어트, 포도 다이어트, 벌꿀 다이어트, 요구르트 다이어트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한가지 음식만 섭취하므로 전체적인 영양 섭취에 무리가 많으며, 이러한 이유로 3일 이상 시행하지 못합니다. 다이어트가 끝나면 다시 음식 섭취가 늘어나서 전혀 효과가 없습니다. 여대생을 비롯한 주로 젊은 여성에게 유행된 그릇된 식이요법입니다.

식이요법 없이 운동만 하여도 체중을 감소시킬 수 있나요?
체중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체중 감소 효과는 식이요법을 함께 할 때보다 훨씬 적습니다. 실제로 열량 제한 없이 운동만으로 체중을 감소시키기기는 쉽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30 분간 걸어서 소모시키는 열량이 아이스크림 하나에 들어 있는 열량과 같고, 1시간의 골프 연습이 케익 한조각의 열량과 같다는 것을 생각해 보십시오. 식이요법 없이 운동만 가지고 체중을 감소시키려고 하는 것이 얼마나 비경제적인 생각입니까? 열심히 운동하고 나서 식사를 마음대로 한다면 체중은 절대로 뺄 수가 없습니다.

운동을 하면 식욕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책이나 강좌에서는 운동이 오히려 식욕을 감소시킨다고 하는데 어느 것이 맞는지요?
운동을 하면 식욕이 감소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운동이 식욕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실제로는 그 반대입니다. 하루 한시간 이내의 운동은 식욕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한 시간 이상의 운동은 식욕을 증가시키다가 5-6 시간이 지나 과로로 인한 피로가 증가되면 식욕은 급격히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운동시 체온 증가도 식욕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한 시간 이내의 운동으로 식욕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였는데도 체중이 빠지는 것 같지 않습니다. 운동의 효과는 어느 정도 지나야 나오는지요?
운동의 효과는 1개월 이상이 되어야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그 효과는 크게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운동을 하지 않은 사람과 운동을 꾸준히 하는 사람을 비교하면 운동이 체중의 감량과 빠진 체중을 유지하는데 보다 큰 도움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