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주파온열암치료를 시작하였습니다. 모든 고형암에 적응이 가능한 편안한 암치료 입니다.
 Home > 노박건강정보 > 강좌


당신이 야식을 끊어야 하는 이유
주말만 되면 TV나 영화를 보면서 야식을 즐기는 ‘야식파’라면? 전문가들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낮에 더 많이 먹고 밤에는 덜 먹어야 한다고 경고한다. 특히 잠들기 2시간 전에 먹는 것은 몸에 해로운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미국 건강의학포털 Medical Daily에서 ‘야식을 끊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소개했다.

야식,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야식 먹는 여성

야식은 체중을 늘게 한다 = 보통 저녁을 늦게 먹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체중이 더 많이 증가한다. 낮에는 교감신경이 활발하게 작용해 에너지를 소비하고, 밤에는 부교감 신경의 작용이 활발해 에너지를 축적하기 때문에, 같은 양을 먹더라도 밤에 먹는 음식이 지방을 더 쌓이게 한다.

야식은 악몽을 꾸게 한다 = 우리 몸은 잠자는 동안 쉬어야 한다. 그러나 늦은 시간에 음식을 먹게 되면 자는 동안 몸속에서는 음식을 소화하기 위해 움직여야 하고, 이는 꿈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잠자리에 들기 전 야식을 즐겨 먹는 사람들이 더 기괴하고 불안한 꿈을 꾸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밤늦게 음식물을 섭취하면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절반 이하로 줄어들어 수면의 질이 떨어지고, 소화가 잘 안 되어 밤잠을 설칠 확률도 높다.

야식은 기억력을 떨어뜨린다 =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야식을 즐겨 먹으면 뇌에 변화를 일으킨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연구팀은 수면 시간, 혹은 잠들기 가까운 시간에 식사한 쥐는 기억력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학습 능력이 뒤처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야식, 어떻게 끊을까

야식 먹는 습관을 없애기 위해서는 아침은 조금이라도 챙겨 먹고, 저녁은 공복감이 들지 않되 과식은 하지 않은 것이 좋다. 되도록 저녁 6시 이전에 식사를 끝내고 인스턴트 음식보다는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한식 위주로 식사할 것을 권한다. 밤늦게 빈속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면 우유나 두유, 토마토, 당근 등 포만감은 크지만, 위에 부담을 주지 않는 음식을 소량 섭취한다. 단, 잠들기 2시간 전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이전글 : 통풍, 약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음식은?
다음글 : 관절 건강 지키며 단풍 즐기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