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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Q&A] 잦은 야식으로 인한 속쓰림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은 식•생활 습관 개선이 우선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어떻게 해야 개선될 수 있을까? 전문가들은 공통적으로 한시적인 치료가 아닌 근본 원인인 식습관과 생활 습관이 개선되어야 역류성 식도염을 개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소화기내과 의사 현일식 원장에 따르면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 닿을 수 있는 모든 곳에서 목이 막히고 부은 느낌, 속 쓰림, 타는 것 같은 통증, 콕콕 찌르는 통증과 같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했다. 또한, 소화기내과 의사 김원철 원장은 역류성식도염의 치료는 양성자펌프억제제, 제산제, 위장관운동촉진제, 진경제와 같은 약물치료를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가정의학과 의사 김선복 원장은 역류성 식도염은 잘못된 식사와 생활 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생활 습관을 교정하는 생활치료가 필요하다고 했다. 마찬가지로 내과 의사 성상훈 원장은 역류성 식도염의 예방을 위해서도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박예리 영양사는 역류성 식도염에 걸린 환자에게 식사 습관과 조심해야할 식품들을 소개했다.

역류성 식도염

◇ 역류성 식도염이란?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의 내용물이 거꾸로 식도로 올라오는 것으로 역류로 인해 식도 점막이 위 내용물에 노출되어 손상되고, 그로 인하여 만성적으로 가슴앓이, 연하통, 연하곤란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원인으로는 위 내용물이 양적으로 증가한 경우와 비만, 임신, 복수 등으로 위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는 경우와 복압이 증가할 경우, 위와 식도 사이에 있는 괄약근의 압력이 줄어드는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

◇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소화기내과 의사 현일식"

역류성 식도염은 천의 얼굴을 가지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배꼽부터 가슴, 목을 거쳐 코까지 위산이 닿을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증상을 일으킵니다. 주로 좌측이 많고 가운데, 우측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목이 막히고 부은 느낌, 속쓰림, 타는 것 같은 통증, 콕콕 찌르는 통증과 같이 증상도 다양하며 가슴부위를 넘어서 만성 기침, 축농증, 목 이물감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역류성 식도염 치료는?

"소화기내과 의사 김원철"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이 발현될 경우 적절한 약물치료가 중요합니다. 위산분비억제제 중 양성자펌프억제제(PPI)라는 약을 사용하는 데 위산의 분비를 억제하여 위산에 의한 식도염 증상을 호전시킵니다. 그 외에 제산제, 위장관운동촉진제, 진경제 등을 조합하여 증상 완화하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 역류성 식도염을 개선하려면?

"가정의학과 의사 김선복"

역류성 식도염은 잘못된 식사와 생활 습관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 기본적인 식생활 습관과 잘못된 생활을 고치지 않으면 약물로도 잘 치료가 되지 않는 만성질환입니다.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역류성 식도염을 위한 생활치료는 너무 급하게 식사를 하거나 과식하지 않도록 하고, 식사 때마다 천천히 여유를 갖고 식사를 하며, 식사를 하고 나서 곧바로 격한 운동을 하거나 눕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잠자는 습관을 개선하고, 트림을 자주 하거나 구토를 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생활을 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내과 의사 성상훈"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역류성 식도염 예방을 위한 식습관에는 먼저 취침 전 음식 섭취를 피하고, 식후에 바로 눕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과식으로 위가 팽창하면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적은 양으로 자주 식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는 알코올 자체에 의한 식도 점막 손상과 하부식도 조임근의 압력을 저하시키므로 금주 및 절주 습관이 가장 좋은 예방법의 하나입니다. 마지막으로 역류를 악화시킬 수 있는 기름진 음식이나 탄산음료, 커피나 카페인이 함유된 차 등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고, 대신 야채와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식도에 염증이 있다면 토마토나 오렌지처럼 신 과일은 염증 부위를 자극할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너무 뜨거운 국물도 식도 점막을 자극해 상처가 생기기 쉬우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 개선사항으로는 비만인 경우 체중을 줄이고, 꽉 끼는 옷을 입는 등 복압을 증가시키는 행위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야간에 증상이 나타나거나 후두 증상이 있다면, 침대 머리를 올리고 수면을 취하는 것이 효과가 있으며, 흡연은 음주와 마찬가지로 식도 하부의 조임근의 압력을 저하하고, 침 분비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금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식습관과 생활 습관 개선으로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역류성 식도염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혼자서 판단하지 마시고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식사 방법

"영양사 박예리"

역류성 식도염 환자일 경우 아래 식사 방법을 권장해 드립니다.

1. 1회 식사 분량을 적게 하시고 음용수는 식사 1시간 전후에 섭취 권장합니다.
2. 식사는 편안하고 천천히 잘 씹어서 드세요.
3. 가스 발생 식품(마늘, 양파, 계피, 박하, 탄산음료)을 제한하세요.
4. 지방, 알코올, 카페인, 탈카페인, 커피, 차, 초콜릿 등을 제한하세요.
5. 감귤류 과일과 주스, 토마토 관련 제품, 후추, 강한 향신료, 파이, 케이크 섭취를 제한하세요.

역류성 식도염 식사법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현일식 원장 (소화기내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김원철 원장 (소화기내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김선복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성상훈 원장 (내과 전문의), 하이닥 영양상담 박예리 (영양사)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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